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스크걸> 웹툰과 네플릭스 드라마 차이점과 해외 반응

by 뷰프 2024. 4. 2.

세 개의 이름, 세 번의 인생, 세 번의 살인

네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

 

웹툰 <마스크걸>2023818일 네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7부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웹툰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배우들의 높은 싱크로율과 훌륭한 연기력으로 큰 화제가 된 작품입니다.

<마스크걸>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여주인공이 낮에는 평범한 직장인이지만 밤이면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던 중 의도치않은 사건에 휘말리게 되면서 겪게되는 그녀의 파란만장한 이야기입니다. 스토리에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와 함께 여러 심층적 요소들, 사회적으로 고립된 사람들의 외로움과 사랑받고 싶고 존중받고 싶어하는 마음 등이 상당히 흡입력있게 담겨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마스크걸> 웹툰 원작과 네플릭스 시리즈의 차이점과 해외반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툰 <마스크걸>

웹툰 <마스크걸>은 스토리 작가 매미, 그림 작가 희세의 작품으로 네이버 도전만화부터 시작해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정식 연재되며, 파격적인 스토리 전개와 충격적인 결말로 불쾌하지만 재미있다고 평가받는 웹툰입니다.

웹툰 <마스크걸>3부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시즌1은 평범한 회사원이자 몸매는 좋지만 못생긴 얼굴로 차별을 받는 김모미가 퇴근후 마스크걸이라는 BJ로 이중생활을 하는 이야기입니다. 시즌2는 외모콤플렉스를 갖고 있던 김모미가 성형과 함께 개명을 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시즌3에서는 모미의 교도소 생활과 모미의 딸 미모의 학교생활이 번갈아 그려집니다.

그림체는 단조롭고 군더더기없는 스타일로 그려지며 시즌이 바뀔 때마다 모미의 얼굴과 로고 색이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즌1에서는 모미의 성형전 얼굴과 노란색이 로고색으로 사용되고 있고, 시즌2에서는 성형 후의 얼굴과 주황색의 로고색이 사용되며 시즌3에서는 성형의 부작용으로 일그러진 모미의 얼굴과 채도가 낮은 칙칙한 청록색이 로고색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웹툰의 장르는 스토리 초반에는 이중생활을 하는 아이러니한 모미의 상황을 통해 블랙 코미디를 담아냈고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현실적인 공포와 섬뜩한 스릴러 장르로 변하고 있습니다.

 

<마스크걸>의 웹툰과 드라마 차이점

웹툰과 드라마 <마스크걸>은 일부 내용과 결말이 다르게 각색되었습니다. 드라마는 7부작으로 웹툰 시즌2의 내용을 과감하게 빼고 1부와 3부의 내용만을 다루며 빠른 전개를 보여주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웹툰에서는 드라마로 각색되는 과정에서 빠진 모미의 심리상태가 보다 자세하게 그려지며 주변 인물들의 묘사가 더 섬세합니다.

장르는 스릴러 드라마인데도 불구하고 초반부에서는 못생긴 여자의 삶을 코믹하면서도 몰입감 있게 담고 있습니다. 웹툰과 드라마는 결말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원작에서는 모미가 탈옥에 성공한 후 김경자와 대치하다가 사망하는 것으로 끝이 나는 반면에, 드라마에서는 모미가 김경자의 총에 맞아 죽고 김경자는 경찰에 의해 사살된 후, 시간이 흘러 엄마 모미의 유치원 학예회 영상을 보는 딸 미모의 모습으로 드라마는 끝납니다.

 

네플릭스 드라마 <마스크걸> 해외 반응

넷플릭스 <마스크걸>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면서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로 배우 고현정, 나나, 이한별이 김모미31역을 소화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캐릭터 스틸컷이 공개되자 웹툰에서 튀어나온 수준의 높은 배우들의 싱크로율이 관심을 모았고, 특히, 1000:1의 경쟁률을 뚫은 신인배우 이한별과 주인공 캐릭터 김모미가 완벽한 비주얼 싱크로율을 자랑해 더욱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밖에도 안재홍, 염혜란의 명품 연기가 크게 평가받았습니다.

네플릭스 드라마 <마스크걸>은 통합 드라마 순위 2위로 2주 연속 글로벌 TOP10에 들었습니다. 비영어 부문 TV에서도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 홍콩, 대만, 싱가폴 등의 중국어권과 동남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해외반응을 보면, 캐릭터들이 강렬했고 연기력이 돋보였던 매우 강렬하고 충격적인 드라마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외모에 대해 불안감과 불만을 갖는 젊은 여성이 사회로부터 소외되면서,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스토리가 대단히 충격적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외모로 인해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는데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사실적 내용이 섬뜩하다고 하며 주로 스토리 전개의 놀라움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